온라인학습방

HOME온라인안전체험관온라인학습방
  • 인쇄

뷰어 다운로드

  • 아래아한글 뷰어 다운로드
  • Acrobat Reader 한글판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엑셀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파워포인트 뷰어 다운로드
  • Microsoft 워드 뷰어 다운로드
[안전체험관] 안전벨트 착용방법 상세정보로 보도일자, 조회, 내용, 내용, 이전글, 다음글 제공
 [안전체험관] 안전벨트 착용방법  
등록일 2021-07-08 16:24:04 조회 1706
충청북도학생수련원 제천분원[안전체험관]

생명을 지키는 바른 습관
안전벨트 착용법

[여자] 안녕하세요 안전체험관 강사 이명숙입니다. 오늘은 안전벨트 착용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안전벨트는 우리가 자동차나 버스, 비행기, 기차 등을 타고 이동할 때 혹시라도 운행 중에 생기는 충격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몸을 고정시키기 위해 차 안 좌석마다 설치된 안전장치 입니다. 조사에 따르면 교통사고 시 안전벨트를 매지 않은 사람은 안전벨트를 맨 사람보다 사망 위험률이 무려 12배나 높은것으로 나왔습니다. 물론 교통사고가 나면 다치거나 사망하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안전벨트의 착용 여부만으로도 우리 목숨을 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이렇게나 크게 차이가 납니다.
자 그럼 이제부터 올바른 안전벨트 착용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자에 앉을 때 엉덩이는 깊숙이, 허리는 곧게 핀 자세로 앉습니다. 안전벨트를 맬 때는 띠가 배가 아니라 어깨와 골반뼈를 지나도록 착용해야 합니다. 특히 차 뒷자석에 앉을 때 답답하다고 안전벨트를 아래배 쪽에만 대충 둘러두거나 안전띠가 꼬여 있어도 그냥 착용하시면 사고 났을때 복부에 충격이 가해지면서 자치 장기손상 장 파열이나 다른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올바른 위치에 정확히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상자막]올바른 카시트 사용방법

[여자]지금부터 아이의 성장단계에 따라 카시트 적합한 선택과 올바른 방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유아의 경우 교통사고 발생이 성인보다 훨씬 큰 위험에 노출되기 때문에 카시트와 안전띠 착용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Isofix란? 안전벨트로 고정하는 일반 카시트와 달리 차량에 카시트를 흔들림 없이 직접 고정할 수 있어 아이에게 더욱 안전하며 탈부착이 간편하기 때문에 카시트의 오장착을 최소화하여 사고 위험을 줄여줍니다.
Isofix 없을 경우 안전벨트를 이용하여 카시트 장착!

카스트 등방이는 기울임과 각도로 장착하고 차량 뒷자석 장착 방법에 따라 흔들림이 최소화 되도록 차량 좌석에 단단히 고정합니다.
지금까지 생명을 지키는 세상에서 가장 쉬운 습관인 안전벨트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배운 안전벨트 착용하기와 같은 안전습관은 여러분과 여러분 가족의 생명을 지키는 세상에서 가장 쉬운 습관이라는것을 항상 기억하시고 생활속에서도 안전을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다음글, 이전글 보기
다음글게시물이 없습니다.
이전글게시물이 없습니다.
정보담당자
제천분원(안전체험관)안전체험관043-653-9791